고양이 새우, 먹어도 될까? 재철 새우 유의사항

반응형

 

고양이 새우, 먹어도 될까? 급여 시 주의사항 총정리

 고양이와 함께 사는 집사님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냥이들이 식탁 앞에서 초롱초롱한 눈으로 쳐다볼 때, 과연 새우를 줘도 되는지 궁금증을 해결해 드릴게요. 짭짤하고 고소한 새우는 우리에게 별미지만, 고양이에게도 안전할까요? 단순히 '된다, 안 된다'를 넘어, 어떤 새우를 어떻게 줘야 안전한지, 그리고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목차


1. 고양이, 새우 먹어도 될까? 새우의 영양학적 이점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고양이는 새우를 먹어도 괜찮습니다. 단,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킨다는 전제하에서요. 사실 새우는 고양이에게 아주 좋은 영양 간식이 될 수 있어요. 새우는 고양이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인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지방 함량이 낮아 체중 관리가 필요한 고양이에게도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비타민B12, 그리고 타우린까지 함유하고 있어 고양이의 심장 건강과 시력 유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이런 영양학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새우를 무턱대고 주면 안 됩니다.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급여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2. 새우, 그냥 주면 안 돼요! 급여 시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

생새우는 절대 금물!

 우리가 신선한 회를 먹는 것처럼, 고양이에게도 생새우를 주고 싶을 수 있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생새우를 포함한 모든 생선과 해산물에는 티아민분해효소(Thiaminase)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이 효소는 고양이에게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 B1(티아민)을 파괴합니다. 티아민 결핍은 식욕 부진, 체중 감소, 신경 마비, 심하면 발작이나 혼수상태에 빠지는 등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우는 반드시 익혀서 줘야 합니다.

껍질, 꼬리, 내장은 반드시 제거

 새우 껍질이나 꼬리는 고양이의 소화기에 큰 부담을 줍니다. 날카로운 껍질은 식도나 위장에 상처를 낼 수도 있고, 소화되지 않아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우 머리와 내장에는 독성 물질이 축적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깨끗하게 제거하고 오직 하얀 속살만 급여해야 합니다.

새우는 꼭 익혀서 줘야 해요

 생새우의 위험성 때문에 새우는 꼭 익혀서 줘야 합니다. 삶거나 찌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기름을 사용한 튀김이나 볶음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은 고양이에게 췌장염이나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소금이나 조미료를 전혀 넣지 않고 물에 삶거나 찜기에 찌는 것입니다.

양념은 냥이에게 독

 우리에게 맛있는 새우 요리는 소금, 후추, 마늘, 양파 등 다양한 양념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마늘과 양파는 고양이에게 빈혈을 일으키는 독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소금 역시 고양이의 신장에 부담을 주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양념도 하지 않고 순수한 새우살만 급여해야 합니다.


3. 새우, 얼마나 줘야 할까? 적정량과 급여 횟수

 새우는 어디까지나 간식입니다. 주식인 사료나 주식 캔을 대체할 수 없어요. 고양이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기 때문에 간식의 양은 전체 식사량의 10%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새우 한두 마리 정도의 양이 적당하며, 매일 주기보다는 가끔 특별한 날에 주는 간식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주의! 새우를 먹이면 안 되는 고양이도 있어요

알레르기 반응

 새우를 처음 먹는 고양이라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가려움증, 붓기,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처음 소량만 급여하고, 이상 증상이 없는지 24시간 정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신장 질환이 있는 고양이

 새우에는 단백질과 인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건강한 고양이에게는 좋은 영양소이지만,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고양이에게는 신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라면 새우 급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가 약한 고양이

 새우는 소화가 잘 되는 편이지만, 소화기가 약하거나 위장 질환이 있는 고양이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새우를 급여한 후 구토나 설사를 한다면, 새우가 몸에 맞지 않는 것이므로 더 이상 주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5. 새우 외에 고양이가 먹을 수 있는 해산물은?

 고양이는 생선이나 해산물 맛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우 외에 급여 가능한 해산물로는 연어, 참치, 흰 살 생선(대구, 명태 등)이 있습니다. 단, 이 역시 익혀서 소금과 조미료 없이 급여해야 하며, 기름진 부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징어나 조개류, 게 등은 소화가 어렵거나 염분이 많아 급여를 피하거나 소량만 아주 조심스럽게 줘야 합니다.


6. 마무리: 새우, 안전하게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

 사랑스러운 고양이에게 맛있는 간식을 주고 싶은 마음은 모든 집사들의 공통된 마음입니다. 새우는 적절하게 급여하면 고양이의 건강에 이로운 훌륭한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꼭 기억하시고, 안전하고 건강하게 사랑을 표현해 주세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수의사 선생님과 상담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안전합니다. 고양이의 건강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는 미국수의사협회(American Veterinary Medical Association)나 국내 동물병원 웹사이트에서 찾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